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찬란한 사월엔
옥스퍼드 중국사 수업 : 3. 혼돈의 시대- 북위 본문
제 3장 혼돈의 시대 (220~589)
1. 동한 그 이후
삼국지연의
*220년 한나라 멸망 이후 세개의 강력한 군벌 가문의 등장: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에 등장하는 3국의 라이벌 구도 - 조씨가문의 위魏나라, 유비의 촉蜀나라, 손권의 오吳나라
*263년 위나라 군대는 촉나라를 멸망시켰으나 사마염司馬炎이 위나라 황제를 축출하고 진晉나라를 건국 했으나 311년 흉노족의 공격으로 수도 뤄양이 파괴되고 머지 않아 멸망.
*그 이후 약 한 세기 동안 북중국은 여러 경쟁 세력 간의 전쟁으로 분열되고 비한계 유목 민족의 침입이 끊이지 않음.
*비한족을 가르키는 호족胡族이라는 칭호가 무색해지며 경계가 모호해지고 유목민들은 전통을 유지하는 한편, 한자를 배우고 한족과 결혼했으며 한족의 복식과 음식등 문화를 수용, 중국인이라는 단어의 정의 자체가 이 시기에 매우 확대.
*남중국과 북중국은 분열되어 스스로를 '문명화된 중국인'이라 주장하며 경쟁했으나 양측 모두 하나의 중앙 집권적 제국이라는 옛 한나라의 이상을 회복하기를 갈망.
창장강 유역과 경제/문화적 변화
*한나라 멸망 이후 200만이 넘는 인구가 남중국의 창장강 유역으로 이주했는데, 이 지역은 중국에서 가장 번영하는 지역으로 탈바꿈. 유력 가문들은 뽕나무 재배와 비단 생산에 장기적인 투자를 하며 정치적으로 분열되고 여러 왕조가 잇따라 들어서곤 망하는 등 국력도 약했지만 장거리 교역이 전례없이 발달.
*한나라 멸망 무렵 도가 사상은 대중 종교로 탈바꿈하고 도덕경과 장자에 나오는 도가의 가르침이 재평가되고 유가사상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짐. 유가 사상에 가장 비평적이었던 집단은 죽림칠현竹林七賢.
죽림칠현
불교
*유가 원칙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도가 종교적 활동에 관심이 생기자, 이런 풍조가 불교의 전파를 받아드릴 수 있는 배경이 됨. 중국에서 가장 인기를 끈 대승 불교는 범인도 부처와 보살들을 믿음으로써 열반에 도달할 수 있다는 신앙이었는데, 형이상학적인 교리와 유가적 가치와 위배되는 신념임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인 중국인들의 성향에 맞추어 수용되었음. 많은 중국인에게 불교는 욕망을 억제하고 소소한 행복에서 만족을 찾는다는 도가의 주제가 변형된 것으로 받아드려짐.
*불교 문헌을 중국어로 옮긴 번역자 가운데 가장 위대한 사람은 구마라습鳩摩羅什으로 신장 위구르에 있는 오아시스 도시에 살았던 半인도계 승려였는데, 어머니와 불교에 귀의한 뒤 훌륭한 스승을 찾아 카슈미르를 여행하고 중앙 아시아로 돌아와 불교의 전파를 막기 위해 중국 군벌에 의해 감옥에 갖혀 있는 동안 중국어를 학습. 그 이후 한 지역 지배자가 그를 창안으로 데려와 1,000명의 승려를 주며 수많은 불교의 주요 경전을 번역하여 불교 전파에 큰 기여.
중국 4대 불교 경전 번역가 구마라습
*내전 발발이 잦은 남중국에서는 사찰이 백성을 보호해주고 음식과 피난처를 제공, 여행자들에게는 숙식을 제공하고 전당포를 운영하여 빈민들의 먹을거리를 해결해주고 농사에 필요한 종자를 마련하는 등 구휼에 힘씀.
*불교가 중국에 전파되는 데 상인은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데, 상인들은 불교 전도자들과 여행길을 동행하고 후원해주었기 때문.
2. 북위와 불교 예술
북위
*북중국에서는 유목 지배계층, 특히 선비족의 탁발씨가 수준 높은 세련된 문화를 제공해주는 불교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북위 왕조를 창업하고 430년엔 가장 강력한 국가로 군림.
*북위는 사암 절벽과 동굴에 수만 개의 불상을 제작하고 수도를 뤄양으로 옮기면서 룽먼龍門지역에 석회암 불상을 400년에 걸쳐 완성 시킴.
*북위 지배층은 유가 사상의 사회적, 정치적 가치를 발전시키며 안정된 조세 수입을 기반으로 한 강력한 중앙 집권적 관료제 국가 건설에 많은 노력을 기울임.
*465년에는 풍馮태후가 남편이 죽은 뒤 섭정으로 북위를 다스렸는데, 그녀는 선비족의 半부족적 조직을 중국식 관료제 정부로 탈바꿈시키는 등 전면적으로 개혁을 단행, 한족 출신 관료를 등용하고 절을 증축했으며, 세금을 내지 않고 무제한 토지를 축적하는 행위를 막기 위한 균전제를 실시했음.
*풍태후의 의붓손자 효문제孝文帝는 그녀의 정책을 계승하여 뤄양으로 천도하고 황실 가문의 성을 중국식인 원元으로 바꿈.
*499년 효문제의 죽음 이후 나라는 권력 싸움과 음모로 빠르게 몰락하여 수도 뤄양은 파괴되고 534년 북위왕조는 멸망함.
*220~589년의 오랜 분열 시기는 엄청난 정치적 변화의 시대로, 한족과 비한족간의 민족/문화적 융합이 이루어 지고, 창장 강 유역을 중심으로 정치 통합체가 출현했다. 도교가 철학과 종교로서 자리메김하고 불교는 중국 전역에 자리잡아 중국의 조각 예술을 최초로 발전시켰다. 이 시기의 지식인들은 관료 사회의 의무와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나 자유로운 은둔적 예술가의 새로운 이상을 발전시켰고, 교훈적 설교가 목적이 아닌 시와 소설이 발전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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